지속가능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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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픽맨 조회 6회 작성일 2021-04-11 23:11:1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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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란희의 TalkTalk] 기업 ESG 정보 의무 공개한다고? Feat. 지속가능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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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란희의 TalkTalk】 ESG 공시 의무화와 지속가능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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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지속가능경영이나 책임투자, ESG를 해왔던 사람들과 최근 이야기를 해보면, “격세지감이 느껴진다”고 말한다. 기업에 전화해서 일일이 설명하고, 부처별로 전화 ‘뺑뺑이’를 당하고, 잡상인 취급받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기업에서 온갖 종류의 자문과 면담을 먼저 요청해온다는 것이다.

금융위에서 “2025년부터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기업이 ESG 의무공시”를 발표한 것은, 변화의 큰 획을 걷는 지점이다. 비록 시기를 둘러싼 의견 차이는 있지만, 기업의 ESG 공시가 자율에서 의무로 바뀌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땐 “연금 사회주의 도입하냐”는 반발이 거셌는데, 이번 정책은 언론과 기업이 조용하다. “전 세계적인 ESG 흐름을 거스르기는 힘들다”는 판단이 선 것 같다.



중대성(중요성), 다른 기업은 뭘까?

다만, 준비가 덜 된 것은 국내 기업들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우리나라 코스피 상장기업 중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은 100여곳이고, 자율공시를 하는 기업은 20곳에 불과하다. 이렇게 되면, 4년 후엔 100여 곳의 기업이 추가로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같은 조건을 가진 지배구조 보고서 의무공시 법인은 2019년 200곳에서 2020년 211곳으로 늘었다). 10년 후에는 800개 기업이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든, ESG 공시자료를 준비하든 기업 ESG 데이터를 관리하게 된다.

중국이나 유럽도 그랬다. 2006년 지속가능보고서 발간기업이 26곳에 불과했으나, 2011년에는 1016개, 2014년에는 2004개 기업으로 급증하기도 했다. EU 또한 비재무정보 공개 의무화 이후 6000개 기업이 지속가능보고서에 준하는 자료를 발간했다.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은 지속가능보고서 발간을 외부 기관에 의뢰한다. 조직 내부에서 보고서를 발간해본 경험이 있는 인력도 많지 않다. 때문에 보통 이렇게 묻는다.

“어떤 기업 지속가능보고서가 가장 훌륭해요?”

벤치마킹할 보고서를 찾고 싶어한다. 해외에는 우수한 지속가능보고서를 상주는 프로그램이 물론 있지만, 사실 상을 받았다고 해서 그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반드시 도움되는 건 아니다.

지속가능보고서는 말 그대로 기업 내부와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지점이 있기는 하다. 여러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은 ‘중대성(materiality, 혹은 중요성) 평가’다. 중대성 평가란 각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뽑아내는 것이다.

국내 시총 상위 기업들의 중대성 이슈만 몇 개 들여다보자.

삼성전자: 에너지 관리 온실가스 관리/ 재활용 및 순환경제/ 노동관행 및 인권 개인정보보호/ 데이터보안 및 표현의 자유/ 지배구조 투명성/ 윤리경영 및 컴플라이언스

SK하이닉스: 기후변화대응/ 친환경에너지기술/ 자원순환및 리사이클/ 협력사 동반성장 정책/ 지속가능한 공급망 선정 및 평가/ 구성원 및 사내협력사 인권관리 강화/ 구성원 및 사내협력사 일과 삶의 균형 보장/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글로벌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공헌활동/ 다양성 및 포용성 문화-구성원의 다양성과 균등한 기회 보장

LG화학: 산업안전보건 강화/온실가스 배출저감 및 에너지 사용관리/ 자원선순환 활동/ 협력회사 및 공급망 관리/ R\u0026D 및 기술혁신

현대차: 기술혁신/ 고객 및 제품안전/ 고객 커뮤니케이션/ 친환경 차량 개발/ 공급망 지속가능성/ 근로자 다양성·인권

삼성물산: 안전 보건 및 사고 예방/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절감 및 신재생에너지 투자/ 준법경영 강화/ 고객만족 활동 강화/ 지역사회 기여 및 사회문제 해결

중대성 평가는 각 기업들의 ESG 전략의 전체그림을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GRI의 경우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함께 보아야 한다는 철학이 밑바탕에 깔려있고, IIRC의 경우 기업에 좀더 포커싱이 되었는 점은 다르지만, 같은 산업에 속해 있다면 중대성이 일부 겹치는 것은 당연하다. SASB의 경우 산업별 중대성에 관한 샘플을 제공해주기도 한다. 만약 같은 산업군의 다른 기업 중대성에는 모두 포함됐는데, 우리 기업만 포함되지 않은 중대성 이슈가 있는지 한번 살펴봐야 한다.



목표치는 있는가

해외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와 국내 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지속가능보고서에 목표치가 없다는 점이다. 이는 중대성과도 연결된 이슈다. 각 기업이 ESG 전략과 비재무 목표치를 정해야 이 부분을 채울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보고서에는 이 같은 목표치 대신, 마케팅 보고서처럼 화려한 수식어와 자기 자랑만 가득한 경우도 있다. 특히 S기업의 경우, 대표인사말까지 포함해서 무려 10페이지를 자사 홍보 브로셔처럼 정리했다. 이것은 보고서가 아니라 홍보 브로셔에 가까워, 아까운 나무를 베어버리고 기회비용을 날려버리는 ‘지속가능성에 반하는’ 행위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서, S\u0026P에서 트루코스트 방법론을 활용한 전 세계 지속가능보고서 샘플로 추천할 만한 기업을 소개해 놓은 걸 봤다. 국내기업 중 유일하게 신한은행 보고서가 등장해서, 흥미롭게 봤는데 과연 추천할 만했다. 궁금한 분은 여기서 확인 ☞https://www.spglobal.com/marketintelligence/en/campaigns/i-need-to-align-with-tcfd/

글로벌 전문가들은 “완벽하고 좋은 내용만 보고서에 담는 시대는 지났다.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보고서를 선호한다”고 이야기한다.

지속가능보고서에 데이터를 충실히 하라는 얘기다. 실제로 국내기업의 경우 보고서에 온실가스 배출량이 느는지, 주는지를 볼 수 있도록 3년치 데이터를 다 적어 놓은 기업도 많지 않다. 현대차의 경우 산업재해율은 국내가 높아지는 추세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늘고 있는 상황임이 데이터를 통해 나온다. 이런 데이터가 나와야, 해당 기업은 관리를 할 수 있고, 목표치를 정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사업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반면, 대부분은 판단을 내리기 힘든 데이터를 적어 놓거나, 교묘히 수치를 조작해 자신들의 사업활동을 홍보하는 수치만 기록하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들은 ‘데이터 커버리지(Coverage)’ 또한 기업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한다. 국내 기업은글로벌 본사의 HR을 다 커버하지 못하다보니, 데이터의 관리나 기준이 다 다르다. 평균 급여를 산정하는 방식도 다르고, 해외 공장의 온실가스 관리 데이터도 다르거나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앞으로 고민해야 하는 문제다.

글로벌 보고서는 이제 웹 지속가능보고서로까지 진화하고 있다. 데이터를 수정하고, 자동 저장돼 실시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대기업 지속가능보고서 담당자의 말이 생각난다.

“지난 8년 동안 우리는 솔직히 지속가능보고서를 홍보용으로 만들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그 시간이 너무 아깝다.”

이제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이라면, 명심해야 할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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